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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테마상가 투자요령과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위버루체 오피스텔 분양 2006. 7. 27. 13:42

테마상가 투자요령과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상가분양 이것만은 꼭 명심 ! (3) - 테마 쇼핑몰

 

단지 내 상가 같은 경우에는 상가가 다 지어 졌거나 인지도가 있는 건설업체에서 짓기 때문에 어느정도 검증된 상품이지만 테마 상가들의 대부분은 건축허가 후 곧바로 소위, 말뚝만 박은 상태에서 분양하기 때문에 그 만큼 위험부담이 크다.

 

단지 내 상가는 고정적인 임대수입을 올릴 수 있는 장점은 있지만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투자가치가 높지는 않다. 테마 쇼핑몰은 상권의 활성화 여부에 따라 몇천에서 몇억까지의 투자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다소 공격적인 투자 수단이다.

 

상가 오픈도 하기 전에 불미스러운 일들이 허다하며, 오픈 되어서도 상가활성화가 요원한 상가들도 적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에 더 유의해야 할 것이다.

 

1. 시행사의 능력을 파악해야 한다.

 

상가는 아파트와는 달리 분양보증이나 임대차보호가 되지 않기 때문에 시행사(사업주체=땅주인)가 도산할 경우 투자자가 피해를 볼 수 밖에 없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선 시행사가 튼튼한지를 확인해야 한다.

 

직접 토지등기부등본을 떼 사업부지에 대해 소유권을 시행사가 갖고 있는지, 근저당이나 가압류 등 권리관계가 깨끗한지 확인해 보아야 하며, 시행사가 관리나 마케팅에서 뒤지면 슬럼화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므로 사업주체에 대한 경험 유무, 회사 인지도나 임직원들의 전력도 확인해 보아야 한다.

마케팅 능력이 있는 시행사를 골라야 상권이 조기에 활성화 될 확률이 높다.

 

2. 전문상가보다는 엔터테인먼트기능의 복합쇼핑몰이 유망하다.

 

오늘 날 동대문 신화 뒤에는 단순한 제품 판매에서 탈피하여 볼거리, 먹거리, 놀거리를 제공하여 10대에서 부터 2,30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계층의 고객들을 불러 모우는데 성공하였기 때문이라해도 과언이 아니다.

 

단순 전문테마 상가로서는 이제 타 상가보다 우의에 설수 없다.
최근에 오픈된 상가들이나 분양중인 상가들도 대부분 복합기능의 쇼핑몰 형태가 많은 것도 그 때문이다.

 

3. 지역 특성에 맞는 업종에 투자하라.

 

우리나라 대표적인 상권중 남대문은 악세사리, 아동복, 동대문은 여성복, 남성복이 우세하다. 얼마전에 오픈한 남대문의 M상가 같은 경우 다른 업종은 고전하고 있으나 아동복만은 강세다.

 

반대로 동대문의 D상가 같은 경우에는 전략적으로 많은 투자가 이루어 졌음에도 불구하고 여성복쪽은 강세인데 반해 아동복의 매출은 바닥을 헤매고 있다.

 

구색을 맞추기 위한 업종보다는 그 지역의 특성에 맞는 업종에 투자하면 그 만큼 투자효과가 높다.

 

4. 투자자보다 실수요자가 많아야 한다.

 

실수요자 즉, 실제로 장사할 사람, 그 중에서도 전문상인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 투자하여야 한다.
전문상인들은 그 상가가 될것인지 안될것인지 훤하게 꿰뚫고 있다. 상인들은 쉽게 움직이지 않는다.

 

또, 상담직원들의 말을 들어보면 투자쪽에 비중을 두는지 입점지원책 등 상가활성화에 대한 체계적인 마인드에 대해 비중을 두어 얘기하는지 금방 알 수 가 있다.

 

5. 입점시기가 빨라야 투자회수가 빠르다.

 

분양에서 입점까지 보통 1년에서 길게는 2,3년 걸린다. 공사기간이 길면 길수록 투자회수기간도 늦어지기 마련이고 또한, 여러가지 상황변화가 있을 수 있으므로 늦어도 분양하는 해에 오픈하는 상가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상가 투자는 다리품을 많이 판 사람이 좋은 위치의 좋은 상가를 찾을 수 있다는 평범한 진리를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홍보성 광고나 현장 직원들의 말만 믿지 말고 현장을 여러차례 둘러보고 인근 부동산이나 주변 상인들의 얘기도 참조하여야 할 것이다.
 
 

출처 : 상가114공식카페
글쓴이 : 카페지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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