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5년시장 전망
금년도 쇼핑몰 분양 시장은 아이템 차별화와 그동안 쇼핑몰이 안고 있던 인허가 문제를 해결하고 안정성을 부각한 분양에 치중했던 한해로 볼 수 있다. 2002년도 선분양 피해의 대표적이었던 굿모닝 시티 사건이후 쇼핑몰 분양 시장이 된서리를 맞아 투자자들로부터 외면을 받자 쇼핑몰 업계에서는 토지매입이나 건축 인허가 를 득한 후 분양에 나서 투자자들을 불러 모으고 있다.
여기에 그동안의 의류나 잡화,악세서리,피혁, 상층부 극장등 보편화 되어 있는 업종 구성과는 달리 건물 전체적으로 테마를 주어 분양에 차별화를 통해 높은 분양 율을 달성하여 새로운 아이템 도입 붐이 일어나 향후 쇼핑몰 시장의 치열한 아이템 개발의 전기를 마련한 해로 볼 수 있다. 부천의 스키돔이나 키즈몰, 주니어전문상가,아울렛, 이종격투기 민자역사, 전문 회센터, 관광지별 펜션이나 영상단지 에 연계성있는 특화 상가 등을 사례로 들 수 있다.
근린 상가나 단지내 상가, 주상복합 상가등은 분양가 대비 면적이 보통 2,30평형대로 점포가 구성되어 보통 3,4억 이상이 아니면 소액 투자자들은 접근하기가 어렵지만 쇼핑몰의 경우 소규모 구좌 분양으로 층에 따라 5천만원대 부터도 투자가 가능하고 비교적 소액을 가지고 재테크에 관심은 있지만 물가 상승율 대비 제로에 가까운 은행 금리나 리스크가 큰 주식시장, 활성화 되지 못하고 만족할 만한 수익율 제시가 되지 않는 부동산 펀드 등의 현실 때문에 마땅한 재테크 대상을 찾지 못한 소액 투자자들의 관심도가 높은 상가로 분류된다.
그러나 아무리 아이템이 좋다 하더라도 지역 특성과 맞물린 집객요건이 적절히 맞아 떨어져야 쇼핑몰은 활성화가 용이할 수 있다. 그동안의 공급된 쇼핑몰들이 현재 많은 공실을 안고 있어 투자자들이 애를 태우고 있는 것은 분양에 치중한 점포구성이나 업종구성등이 주변 상권이나 경쟁 대형 유통 업체들 보다도 열악하기 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다.
전국적으로 쇼핑몰은 중소형 도시까지도 없는 곳이 없을 정도로 곳곳에 들어서 있어 이제 단순 판매 시설이나 주변 업종이나 백화점, 할인점, 각종 전문점들과 의 경쟁에서 살아 남고 투자자들에게 재테크의 수단으로 각광을 받을려면 분양 수익보다는 충분한 부대시설이나 매장의 구성 등 지역 명물로 기억될 만큼의 아이템과 서비스.등을 갖춰야 내년도 쇼핑몰 분양 시장이 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2005년 4월 이후에는 건축물 분양제도 개선안에 따라 사업 자격이 요구되게 된다. 보통 쇼핑몰은 대형으로 막대한 토지매입비용이나 건축비용 등이 들어가게 되므로 쇼핑몰 시장은 급격하게 공급이 감소될 것으로 분석된다.
금년도 쇼핑몰 분양 시장은 아이템 차별화와 그동안 쇼핑몰이 안고 있던 인허가 문제를 해결하고 안정성을 부각한 분양에 치중했던 한해로 볼 수 있다. 2002년도 선분양 피해의 대표적이었던 굿모닝 시티 사건이후 쇼핑몰 분양 시장이 된서리를 맞아 투자자들로부터 외면을 받자 쇼핑몰 업계에서는 토지매입이나 건축 인허가 를 득한 후 분양에 나서 투자자들을 불러 모으고 있다.
여기에 그동안의 의류나 잡화,악세서리,피혁, 상층부 극장등 보편화 되어 있는 업종 구성과는 달리 건물 전체적으로 테마를 주어 분양에 차별화를 통해 높은 분양 율을 달성하여 새로운 아이템 도입 붐이 일어나 향후 쇼핑몰 시장의 치열한 아이템 개발의 전기를 마련한 해로 볼 수 있다. 부천의 스키돔이나 키즈몰, 주니어전문상가,아울렛, 이종격투기 민자역사, 전문 회센터, 관광지별 펜션이나 영상단지 에 연계성있는 특화 상가 등을 사례로 들 수 있다.
근린 상가나 단지내 상가, 주상복합 상가등은 분양가 대비 면적이 보통 2,30평형대로 점포가 구성되어 보통 3,4억 이상이 아니면 소액 투자자들은 접근하기가 어렵지만 쇼핑몰의 경우 소규모 구좌 분양으로 층에 따라 5천만원대 부터도 투자가 가능하고 비교적 소액을 가지고 재테크에 관심은 있지만 물가 상승율 대비 제로에 가까운 은행 금리나 리스크가 큰 주식시장, 활성화 되지 못하고 만족할 만한 수익율 제시가 되지 않는 부동산 펀드 등의 현실 때문에 마땅한 재테크 대상을 찾지 못한 소액 투자자들의 관심도가 높은 상가로 분류된다.
그러나 아무리 아이템이 좋다 하더라도 지역 특성과 맞물린 집객요건이 적절히 맞아 떨어져야 쇼핑몰은 활성화가 용이할 수 있다. 그동안의 공급된 쇼핑몰들이 현재 많은 공실을 안고 있어 투자자들이 애를 태우고 있는 것은 분양에 치중한 점포구성이나 업종구성등이 주변 상권이나 경쟁 대형 유통 업체들 보다도 열악하기 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다.
전국적으로 쇼핑몰은 중소형 도시까지도 없는 곳이 없을 정도로 곳곳에 들어서 있어 이제 단순 판매 시설이나 주변 업종이나 백화점, 할인점, 각종 전문점들과 의 경쟁에서 살아 남고 투자자들에게 재테크의 수단으로 각광을 받을려면 분양 수익보다는 충분한 부대시설이나 매장의 구성 등 지역 명물로 기억될 만큼의 아이템과 서비스.등을 갖춰야 내년도 쇼핑몰 분양 시장이 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2005년 4월 이후에는 건축물 분양제도 개선안에 따라 사업 자격이 요구되게 된다. 보통 쇼핑몰은 대형으로 막대한 토지매입비용이나 건축비용 등이 들어가게 되므로 쇼핑몰 시장은 급격하게 공급이 감소될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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